기금e 든든 신청을 하기 전에 부동산 계약서와 계약금 납입 증명서가 필수이므로 주택 계약이 먼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은행에서 대출 신청을 하면서 은행원이 진행 시켜주는 경우도 있지만 저 같은 경우는 미리 신청하지 않아서 서류를 다 준비했음에도 신청을 해와야 대출이 가능하다고 전달 받았습니다. 미리 진행하고 은행에 방문하셔야 빠른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기금e든든 홈페이지 접속(모바일 App 도 가능)
기금e든든 홈페이지는 아래의 주소를 통해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고 시작합니다.
2. [주택 구입·전세·월세 자금대출 신청하기] 버튼 클릭하기
3. 아래에서 해당하는 대출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중소기업 전세자금대출(중기청) 대출을 신청하는게 목적이었기 때문에 [주택전세자금 대출] 을 클릭하였습니다.
4. 첫번째 단계인 신청준비 단계에서 내용을 확인하신 후 동의를 한 후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을 기입한 후 [정보제공동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기입해줍니다.
주소에 시도/시군구/상세주소를 입력한 후 [주소검색]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스크래핑되어 오른쪽의 칸을 클릭하면 주소가 나옵니다.
6. 단계들을 홈페이지의 내용을 확인하며 진행합니다.
계약서를 확인하여 주택유형, 주소, 보증금 등을 기입하며 진행합니다. 안내된 내용으로 진행하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7. 중기청의 경우 가장 아래의 HUG는 대출금의 100%로 대출을 받을 때 그리고 HF 는 80%로 받는 경우이므로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줍니다. HUG 의 경우 HF 에 비해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야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은행에서 어떤 대출을 원하는지 물어봤고 100%로 진행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고 은행에서 HUG 로 먼저 진행을 하고 안된다면 HF 로 하자고 말씀해주셔서 HUG 로 심사 진행했습니다.
8. 단계별로 진행하고 마치면 마지막에 기입했던 내용들이 정리되어 보여집니다. 확인 후 수정사항이 생기면 수정도 가능하니 꼼꼼하게 체크하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9. 마이페이지에서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신청 완료 후 조금 기다리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에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신청후기
다른 블로그나 후기들을 보고 은행원이 특별하게 요청하지 않으면 은행에 가면 알아서 신청해준다고 하고 그리고 미리 하고 갔다가 오히려 은행 방문 시기보다 미리 신청을 했을 때 더 높은 금리여서 미리 할 필요가 없다. 라는 글들을 보아서 사전심사를 진행하지 않았는데 막상 은행에 갔더니 기금e든든을 하지 않으면 대출이 안된다고 하고 다시 방문하라고 들었습니다. 제가 회사에 휴가를 쓰고 갔기 때문에 오기가 어렵다고 말씀을 드리니 일단 서류제출을 하고 집에가서 신청을 한 후 심사결과가 적격이 나오면 그 때 제출한 서류들을 기반으로 대출을 진행한다고 하였습니다. 중기청의 경우는 금리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미리 하고 방문하는 것이 더 빠르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